알라딘 전자책

검색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지리 교과서 (커버이미지)
알라딘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지리 교과서

시그마북스

야마사키 케이치 지음, 김아람 옮김

2023-10-1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한 계단씩 기본을 다지는 스텝업 지리,
하나하나 차근차근 개념을 쌓아보자!

‘지리’라는 단어를 한 글자씩 뜯어보자. 지리에서 ‘지’는 지역지리를, ‘리’는 계통지리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 ○○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은?’, ‘세계에서 ○번째로 높은 산은?’과 같이 특정한 지역의 구체적인 정보를 탐구하는 것이 지역지리라면, 계통지리는 지형이나 기후의 형성 등 지리의 근본적인 원리와 이유를 다룬다. 그렇다면 지리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이 계통지리라는 기초를 차근차근 잘 닦아놓아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시중에 나와 있는 지리책들 중 계통지리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 책은 적고, 지식을 단순 나열만 한 책이 많아 보인다.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지리 교과서』는 큰 스토리와 풍부한 도해를 토대로 계통지리의 전반을 해설한 새로운 지리 입문서이다. 유튜브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한 일본의 현직 교사이자 유튜버인 저자는 지리에도 엄연한 ‘스토리’가 있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사는 지구 위에는 지형과 기후가 있고, 지형과 기후 위에는 산업이 있다. 그 위에 도시나 촌락이 형성되고, 이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생활이나 국가가 존재한다. 이렇게 지구 규모의 큰 사건에서 시작해 점점 우리 주변으로 클로즈업하는 것이 지리 스토리의 큰 줄기다. 이 흐름을 잘 따라간다면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졌던 지리 개념을 쉽게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b>
지도 보는 법부터 다양한 민족문제까지,
당신의 ‘세상 보는 눈’을 트이게 할
친절한 지리 길잡이

이 책에서 펼쳐지는 지리 스토리는 크게 3가지 분야로 나뉜다. 먼저 제1장에서는 지리 학습에 필요한 예비지식을 다룬다. 지구를 멀리서 조망하는 듯한 객관적 시점에서 지구를 보는 기본적 방법이나 지도 그리는 법(도법) 등을 소개한다.
이어 제2장과 제3장은 계통지리 중 지형과 기후 같은 자연 현상의 관점에서 지리를 파악하는 ‘자연지리’에 대한 이야기다. 제2장에서는 지형 형성과 변화가 많은 다양한 지형을, 제3장에서는 기후 형성과 14가지 유형으로 나뉘는 이른바 쾨펜의 기후구분을 설명한다.
제4장부터 제10장까지는 계통지리 중 ‘인문지리’를 다루었다. 산업이나 도시·촌락의 형성, 생활문화 등 인간 활동 측면에서 지리를 파악하는 분야가 바로 인문지리다. 제4장부터 제7장까지는 농림수산업, 에너지, 광물자원, 공업, 교통, 상업 등 산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제8장부터는 인구, 도시, 촌락, 생활문화, 국가와 국가군 같은 사회 구조를 조명했다.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지리 교과서』를 다 읽고 나면, 평소 익숙한 통학로나 출퇴근길도 ‘여기 논이 많은 건 범람원의 배후습지여서야’, ‘여기는 선상지여서 과수원이 많네’ 같은 식으로 흥미롭게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지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이 책을 통해 지리의 큰 스토리를 따라가며 지리를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나면, 세상을 보는 당신의 눈은 달라져 있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